[용어정리] 유통 / 선적 관련 용어 정리
🔸POG : Plan-O-Gram
진열 위치를 정해놓은 양식
🔸POP
상품 주변에 배치되며 구매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
🔸SKU : Stock Keeping Unit (스탁 키핑 유닛)
상품 관리·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
🔸MPB : Manufacturing Private Brand
중소 제조업체가 특정 유통업체에 브랜드 상품을 독점 공급
-브랜드 표기 : 제조업체+유통업체
🔸Sell-in
제조업체로 부터 유통업체로 판매되는 것
기업의 매출을 이야기할때 사용
🔸Sell-out
유통업체로 부터 최종 소비자로 판매되는 실판매
🔸ETD
선박이 선착장을 출발하는 날짜
🔸ETA
선박이 항구에 들어오는 날짜
🔸FOB
수출 통관 후 갑판에서 운송인에게 인도
🔸MOQ
최소 주문 수량
🔸PO
구매주문 내역 기록 문서
🔸PI : Proforma Invoice
견적 송장 - 일종의 견적서
PO Product Order sheet을 받은 후 문서상의 정보를 토대로 작성하는 문서
🔸TMI
운송장 - 실제제품이 수출 통관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
🔸SKU : Store Keeping Unit (스토어 키핑 유닛)
점 내의 판매단위의 객체성을 가진 상품으로 점 내의 판매 단위의 최소 제품을 뜻함
🔸KEY ACCOUNT
회사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는 대량 매출이 발생가능한 중요한 거래처
🔸Price Differentiation (가격 차별화)
동일한 상품에 대한 지역적 특성이나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하여 판매하는 활동
🔸Price Destruction (가격 파괴)
상품의 유통 시스템을 개선하여 유통 마진을 줄이거나 대량 구입을 통한 저마진(lower margin)을 위해
대량구매, 묶음판매 등으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
🔸CT : Customer Transaction (객단가)
일반적으로 총매출액을 고객수로 나누어 산출된 수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을 말함
🔸CTF : Customer Traffic Flow (객동선)
소매점의 점포 내에서 소비자가 진열된 상품을 둘러볼 수 있는 동선
🔸Golden line, Prime Line (골든라인)
진열범위 내에서 상품이 가장 잘봉고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높이의 범위
🔸DM : Direct Mail (다이렉트 메일)
특정의 소비자에게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인쇄물 등을 운송하는 것으로 기업 및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
있도록 유인하는 판매 촉진 수단
🔸POG : Piece of Goods (단품)
별개로 독림되어 있는 개성을 가지고 있는 상품이나, 어떤 규격이나 무늬, 소재, 가격 등의 분류에 있어
더 이상의 세분화가 이루어 질 수 없는 단계의 상품
🔸UC : Unit Control (단품관리)
상품의 크기, 용량, 색체 등으로 분류할 수있는데 까지 세분화하여 그 단위품목을 결정하고 단위품목마다
판매 계획과 실적을 일치 시키도록 관리하는 것
🔸TD : Traffic Diagram (동선)
매장에서 고객이나 종업원이 실제로 걷는 궤적
🔸Display (디스플레이)
매장에서 고객에게 상품의 구매를 호소하기 위해 보다 쉽고, 손에 닿기 쉬우며,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
🔸Delivery (배송)
상품배송의 업무를 말하는 것으로 백화점이나 전문점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 상품의 배송을 의미
🔸Lay Out
객동선을 유호화하고 매출 증가를 이해 소매업에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써 점포 구내의 설계나 통로의 배치를 말함
🔸LLP : Loss Leader Product (로스리더 상품)
타상품의 판매 증진을 위하여 어느 한 상품을 매입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상품
🔸Logistic (로지스틱)
원 재료의 조달에서 상품판매, 재활용에 이르는 전과정을 물류랴는 관점에서 총괄적으로 경영하는 것
🔸Renewal (리뉴얼)
오래된 점포를 새롭게 만든다는 의미보다는 머천다이징 쇄신이라는 이미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으로
기존 매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상품구성, 매자의 레이아웃, 점포개념 등을 새롭게 짜는 것을 의미
🔸Lead Time (리드타임)
주문의 발주로부터 인도까지의 경과시간을 말함
🔸Rebate (리베이트)
판매촉진 전략의 하나로 점포에 대하여 일정기간의 구매액을 산출하여, 판매가격을 변경하지 않고
일정기간 경과 후에 지불금액의 일부를 일정비율로 환불해 주는 행위
🔸Merchandiser (머천다이져)
상품 계획자 또는 구매 계획자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소매업에 있어서 머천다이징 기능을 폭 넓게
담당하는 사람을 말함
🔸Merchandising (머천다이징)
-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인 장소, 시기, 가격
그리고 수량으로 제공하는 일에 관한 계획과 관리
-머천다이징의 기능은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여, 고객이요구하는 상품을 조달하고 그 상품을 원하는
시기와 장소에서 유용하도록 하고, 고객으로 하여금 유용하게 만들어진 상품을 구매하도록 동기
유발하는 것임
🔸PB : Private Brand
제조업체가 특정 유통업체에 해당 유통어체의 브랜드로 상품을 공급
-브랜드 표기 : 유통업체
🔸NPB : National Private Brand
유명 제조업체가 특정 유통업체에 상품을 독점 공급
-브랜드 표기 : 제조업체(+유통업체)
🔸NB : National Brand
유명 제조업체가 다수의 유통업체에 자사 상품을 공급
-브랜드 표기 : 제조업체

[용어정리] 유통 / 선적 관련 용어 정리